▒ ▒ ▒ ▒ ▒ ▒  교과서 단원 핵심  ▒ ▒ ▒ ▒ ▒ ▒

 

1. 단원 핵심(상 권)

 

단   원

핵  심    사  항

세  부       정   리       사  항

Ⅰ.역사란?

1.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연구의 객관성 강조(랑케) / 역사가의 주관성 인정(카, 크로체 )

Ⅱ.선사 시대

1.구석기 시대의 생활

무리 생활 / 평등 공동체 / 뗀석기 / 채집과 사냥 / 동굴·강가 막집

 

2.중석기 시대의 특색

자연 환경의 변화 / 잔석기(활·창)

 

3.신석기 시대의 생활

신석기 혁명(농경 시작) / 간석기 / 빗살무늬 토기 / 원형·방형의 움집

 

 

(강가나 바닷가) / 부족 사회 / 평등 사회 / 원시 신앙 형성

 

4.청동기 시대의 생활

사유 재산 제도→계급 발생→국가 형성(고조선 -군장 국가) / 고인돌

 

 

(족장 세력 강대, 선민 사상) / 반달 돌칼 / 거친무늬 거울 /  비파형 동

 

 

검과 미송리식 토기(분포 지역은 고조선 영역과 일치) / 민무늬 토기 /

 

 

벼농사 시작 / 직사각형 움집(구릉지 및 산간, 점차 지상 가옥화)

 

5.초기 철기 시대의 특색

연맹 왕국 등장(부여, 고구려 등) / 세형 동검 / 잔무늬 거울 / 명도전(

 

 

중국과의 교류) / 바위 그림(풍성한 수확 염원, 태양 숭배)

 

6.고조선의 건국

단군 신화에 나타난 고조선 사회(구릉 지대 거주, 농경 생활, 선민 사

 

 

상, 제정 일치, 계급 사회, 토테미즘) / 8 조 법에 나타난 고조선 사회(

 

 

생명과 사유 재산 존중, 계급 사회, 형벌 제도, 가부장제적 가족 제도)

 

7.여러 나라의 성장

연맹 왕국(부여, 고구려, 삼한) / 제천 행사(부여 영고, 고구려 동맹, 동

 

 

예 무천, 삼한 계절제) / 제정 분리(삼한의 소도) / 부여(사출도) / 고구

 

 

려(제가 회의, 부경) / 옥저(민며느리제, 골장제) / 동예(책화, 족외혼)

 

 

/ 삼한(벼농사, 저수지, 변한의 철)

Ⅲ.고대

1.중앙 집권 국가 형성

특색(왕위 세습 -왕권 강화 및 족장 세력 복속, 율령 반포 -중앙 집

 

 

권 체제 성립, 정복 활동 -영토  확장, 불교 수용 -중앙 집권화 사상적

 

 

뒷받침) / 성립(고구려 -2세기 태조왕, 백제 -3세기 고이왕, 신라 -

 

 

4세기 내물왕, 가야 -연맹 왕국 단계로 그침)

 

2.삼국의 대립 항쟁

제1기(5세기, 고구려 주도기, 장수왕, 중원 고구려비, 나제 동맹 결성)

 

 

/ 제2기(6세기,신라 주도기, 진흥왕, 단양 적성비, 순수비, 나제 동맹

 

 

결렬) / 제3기(7세기, 신라 통일기)

 

3.통일 신라(중대)

왕권의 전제화(진골 출신 왕 즉위, 상대등 세력 약화, 진골 세력 약화,

 

 

시중 지위 강화, 6두품 세력 두각, 국학 설립, 녹읍 폐지, 관료전 지급)

 

4.하대 신라

사회 동요(왕위 쟁탈전, 왕권 약화, 진골 세력 강화, 골품 제도 고수,

 

 

상대등 세력 강화, 6두품 세력의 개혁 요구, 호족 세력 대두, 농민 반

 

 

란, 선종 9산의 성립, 풍수 지리설 유행)

 

5.발해

발해사는 한국사의 일부(고구려인이 주축, 고구려 계승 의식, 고구려

 

 

문화 기반) / 대외 관계(대 당, 대 일, 대 신라)

 

6.고대의 사회

엄격한 신분제 사회(귀족, 평민, 노비) / 친족 중심 사회(개인의 능력

 

 

보다 친족의 사회적 지위 중시 -골품 제도가 그 보기)

 

7.고대의 경제

피지배층은 대부분 자영 농민(토지 소유) / 귀족 중심 경제 생활 / 통

 

 

일 신라의 농민 생활(촌에 거주, 촌주 톨해 국가의 지배 받음, 정전 경

 

 

작, 조세·공납·역 부담 -민정 문서 통해 확인) / 민정 문서(생산 자원

 

 

과 노동력의 편제·관리 목적, 촌주를 통해 3 년마다 작성)

 

8.불교와 도교

삼국 시대 불교 수용의 배경(초부족적 사회로의 발전에 따라 부족들

 

 

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종교의 필요성), 영향(중앙 집권 강화 및

 

 

고대 문화 발달에 기여) / 통일 신라 원효(불교 이해 기준 마련, 화쟁

 

 

사상, 불교의 대중화), 의상(화엄종 창설, 전제 왕권 뒷받침) / 하대

 

 

선종의 유행(참선 중시, 개인적 정신 세계 추구, 전통과 권위 부정, 호

 

 

족들의 지지,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 확대, 고려 왕조 개창의 사

 

 

상적 기반) / 삼국의 도교 유행(고구려 -연개소문의 장려와 사신도,

 

 

백제 -사택지적 비, 산수무늬 벽돌, 백제 금동 대향로)

 

9.고분과 예술

고구려 고분(초기 석총→후기 토총, 토총의 내부 구조는 굴식 돌방무

 

 

덤) / 백제 고분(한성 시대 석총→웅진 시대 굴식 돌방무덤, 벽돌 무

 

 

덤→사비 시대 굴식 돌방무덤) / 신라 고분(삼국 시대 돌무지 덧널

 

 

무덤→통일 산라 굴식 돌방무덤) / 불상(고구려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백제 -서산 마애 삼존불상, 신라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

 

 

유상, 통일 신라 -석굴암 본존 불상, 발해 -이불 병좌상) / 석탑(백

 

 

제 -익산 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신라-분황사 석탑, 황룡

 

 

사 9층 목탑, 통일  신라 -불국사 3층 석탑) / 고대 문화의 일본 전파

 

 

(삼국 문화→야마토 정권 성립, 아스카 문화, 가야 토기→스에키 토

 

 

기, 통일 신라 문화 →다이카 개신 이후의 전제 왕권 확립, 하쿠호 문

 

 

화)

Ⅳ.중세

1.중세 사회의 성립

고려의 중세 사회적 성격(호족 등 새로운 세력 등장→골품제 타파 / 유

 

 

교적 정치 이념 정립→통치 체제 정비, 농민 생활 안정 도모 / 유교 사

 

 

상 발달, 선종·교종 융합, 지방 세력이 문화 주인공으로 등장→문화의

 

 

폭과 질이 크게 높아진 중세 문화 성립, 지방 문화 발달 / 강렬한 민족

 

 

의식 형성→북진 정책 추진, 북방 민족에 대항)

 

2.성종의 개혁

최승로의 시무 28조 건의(유교 정치 이념 채택 / 지방관 파견, 향리

 

 

제도 마련→중앙 집권 체제 수립 / 왕권의 전제화 규제→서경 제도)

 

3.중앙 통치 조직의 특색

당의 3 성 6 부제 도입 / 고려의 독자적 성격(3 성을 2 성으로 통합, 병

 

 

부의 지위 격상,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의 존재) / 귀족 합의 정치(도병

 

 

마사와 식목도감 등 귀족 회의 기구의 존재) / 국왕과 귀족 사이의 권

 

 

력의 조화(국왕에게는 정부 기구 통할 권한, 재신과 추밀에게는 정치

 

 

권력 집중 및 대성에는 간쟁과 서경 권한 부여)

 

4.지방 행정 조직

정비 과정(성종 때 고려 처음 지방관 파견 -12 목, 현종 때 5 도 양 계

 

 

로 개편 -2 원적 체제) / 특색(주현보다 속현이 더 많았음, 속현은 이

 

 

웃 주현의 수령이 관장, 군현의 행정 실무는 향리가 담당, 향·소·부곡

 

 

과 같은 특별 행정 구역의 존재)

 

5.문벌 귀족 사회의 형성

여초의 지배층(호족 출신의 중앙 관료, 신라 6 두품 계통 유학자)→점

 

 

차 문벌 형성(음서, 공음전의 혜택) / 중기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과 폐

 

 

단→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무신 정변으로 문벌 귀족

 

 

사회 붕괴 / 고려 사회의 성격 ; 귀족 사회설(음서, 공음전 강조), 관

 

 

료 사회설(과거 제도 강조)

 

6.고려 지배 세력의 변천

전기(문벌 귀족)→무신 정권 시대(무신)→후기(권문 세족)→말기(신

 

 

진 사대부, 공민왕 이후 권문 세족에 대항)

 

7.토지 제도

토지 제도의 근간(전시과와 민전) / 전시과(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한

 

 

사람에게 직위와 역할에 따라 18 등급으로 나누어 전지와 시지를 분

 

 

급 -과전·공음전·한인전·구분전·군인전·외역전·내장전·공해전·사원

 

 

전 등, 수조권만 지급, 사망 또는 퇴직시 국가에 반납 원칙, 공음전은

 

 

세습 허용 / 민전(일반 농민들이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토지, 매매 가

 

 

능, 전국 농토의 대부분은 민전)

 

8.농업 기술의 발달

우경에 의한 심경법(지력을 높이고 제초 작업에  성과→휴경 기간 단

 

 

축)과 2 년 3 작의 윤작법 / 농상집요(원으로부터 도입된 농서)

 

9.유학, 역사학

유학 학풍의 변천(초기 -자주적·주체적, 중기 -보수적, 무신 정변

 

 

후 -위축, 후기 -성리학) / 성리학(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

 

 

를 철학적으로 규명하려는 신유학, 충렬왕 때 안향이 원으로부터 전

 

 

래, 신진 사대부들 수용, 이후 불교 대신 성리학이 새로운 국가 사회의

 

 

지도 이념으로 부상) / 사서의 편찬(초기 -7 대 실록, 박인량의 고금

 

 

록 등 편년체 사서, 중기 -김부식의 삼국사기, 유교 사관에 입각한 기

 

 

전체의 사서, 후기 -민족적 자주 의식과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

 

 

해 중시, 각훈의 해동 고승전, 이규보의 동명왕편,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말기 -정통과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사

 

 

관, 이제현의 사략

 

10.불교 사상의 통합

의천의 천태종(원효의 화쟁 사상을 토대로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 통

 

 

합,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강조하는 교관겸수 제창) / 지눌의 조계종(

 

 

무신 정변 후 최씨 정권의 정책적 후원으로 등장한 선종 부흥과 신앙

 

 

결사 운동 배경, 선종 중심으로 교종 통합, 참선과 지혜를 아울러 닦

 

 

자는 정혜쌍수 제창, 에불 독경과 함께 참선 및 노동에 힘쓰자는 개혁

 

 

운동, 수행 방법으로 돈오점수 제시, 유·불 사상의 일치설을 내세워 유

 

 

교와 불교의 타협을 시도한 혜심에 의해 계승) / 조계종의 사상사적 의

 

 

의(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터전 마련)

 

11.예술

건축(주심포 양식→다포 양식)  / 석탑(신라 계통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식 등장, 대체로 안정감이 부족하여 조형 감각면에서 신라 석탑보다

 

 

뒤떨어짐) / 부도(선종의 유행과 관련하여 장엄하고 수려한 부도 많이

 

 

건립) / 불상(인체 비례의 불균형 등, 신라 시대에 비해 조형미 퇴화 -

 

 

관촉사 미륵보살 입상 등, 가장 우수한 불상은 신라 양식을 계승한 부

 

 

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 공예(고려 미술 분야에서 가장 발달,

 

 

특히 자기 공예) / 불교 회화(혜허의 양류 관음도가 가장 대표적)

Ⅴ.근세

1.근세 사회의 전개

조선 전기의 근세 사회적 성격(정치적 -왕권 중심으로 권력 구조 개

 

 

편, 중앙 집권적 관료 체제 정비, 왕권과 신권의 조화로 모범적 유교

 

 

정치 추구, 시회·경제적 -양인의 수 증가 및 양인의 권익 신장, 자영

 

 

농의 수 증가 및 농민의 경작권 보장, 과거 제도 정비로 보다 능력 존

 

 

중, 문화적 -교육 기회 확대, 정신 문화와 기술 문화를 진작시켜 민족

 

 

문화의 확고한 기반 마련)

 

2.유교적 통치 이념

정치적 -왕도 정치(덕치주의와 민본 사상 바탕) / 사회적 -양반 중심

 

 

지배 질서(양천 구분 엄격), 가부장적 가족 원리 / 경제적 -지주 전호

 

 

제 관철(지배층의 농민 지배 허용) / 국제 관계 -평화 추구의 친선 정

 

 

책) / 사상적 -불교, 도교, 토속 신앙을 유교 사상으로 흡수(서민 사회

 

 

에서는 불교, 도교, 토속 신앙 그대로 잔존)

 

3.중앙 정치 조직의 특색

왕권과 신권의 조화 -왕권 강화를 위한 핵심 기구(승정원, 의금부)

 

 

와 언론·여론·학술 활동 중시(3 사, 홍문관·춘추관, 경연·서연·상소·구

 

 

언 제도) /  행정의 기능적 분화와 통일성의 조화 -의정부(최고 관

 

 

부, 재상들의 합의로 국정 총괄)와 6 조(직능에 따라 행정 분담)

 

4.지방 행정 조직의 특색

중앙 집권 강화(모든 군현에의 수령 파견으로 속현 소멸, 향리를 배

 

 

제하고 양반 중심의 향촌 사회 확립, 고려의 사심관 제도를 유향소와

 

 

경재소로 분화시킴으로써 향촌 자치를 허용하면서도 중앙 집권을

 

 

효율적으로 강화, 중앙 집권 체제의 강화는 백성에 대한 국가의 지배

 

 

력 강화와 백성이 지방 세력가의 임의적 지배로부터 벗어남을 의미)

 

 

/  향·소·부곡의 소멸과 면·리 제도의 정착

 

5.사림의 대두와 성장

성종 때 중앙 정계 진출, 훈구 세력과 대립 / 훈구파 -사장 중시, 비성

 

 

리학에 관대, 중앙 집권, 사림파 -경학 중시, 비성리학을 이단으로 배

 

 

격, 향촌 자치, 왕도 정치 강조, 3 사에서 언론과 문필 담당 / 사화(훈

 

 

구파와 사림파의 대립, 무오·갑자 사화로 사림 피해, 중종 반정 후 사

 

 

림의 재등장, 조광조의 개혁 정치, 기묘 사화로 사림 다시 희생) / 서원

 

 

과 향약(사림의 세력 기반, 서원 -사림의 학문적 기반 구축, 향약 -사

 

 

림의 농민 지배력 강화) / 붕당 정치(16 세기 후반 이후 정치의 주도권

 

 

을 장악한 사림 양반 상호간의 대립과 반목, 대립 배경 -양반 증가,

 

 

관직 한정, 발단 -이조 전랑 자리 다툼으로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열, 초기 긍정적 영향 -정치의 활성화와 정치 참여의 폭 확대, 나

 

 

중 부정적 영향 -국리 민복보다 자기 당파의 이익 우선, 이념보다 학

 

 

벌·문벌·지연과 연결되어 국가 사회 발전에 지장)

 

6.토지 제도 운영의 변천

선초 ; 과전법(전직 관리에게도 토지 지급, 수신전·휼양전 명목의 사

 

 

실상의 과전 세습, 공신전의 증가)→토지 부족 / 15 세기 후반(세조) ;

 

 

직전법(현직 관리에게만 토지 지급), 이 무렵의 토지 생산성 향상→농

 

 

민 수탈 강화, 토지 사유 욕구 확대 / 15 세기 후반(성종) ; 관수 관급

 

 

제(국가가 수조권 대행)→국가의 토지 지배권 강화, 양반 관료들의 토

 

 

지 사유 욕구 더욱 확대(농장 확대) / 16 세기 중엽(명종) ; 직전법 폐

 

 

지, 녹봉제 실시→토지의 사적 소유권과 병작 반수제에 입각한 지주

 

 

제 더욱 확산(대부분의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소작농으로 전락)

 

 

(※ 위와 같은 변화의 역사적 의의 ;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 점차

 

 

소멸, 소유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 점차 확산 의미)

 

7.농민 부담의 가중(16C)

원인 ; 지주 전호제의 일반화로 대부분의 농민은 생산의 1/2을 바치는

 

 

소작농으로 전락, 공납에서는 방납의 폐단, 군역에서는 방군수포의 폐

 

 

단, 환곡은 고리대화 / 결과 ; 유민 발생, 임꺽정 등 도적 횡행, 사림 세

 

 

력 등장의 정치적 배경

 

8.농업 기술의 발달

일부 남부 지방에서 모내기 실시, 시비법의 발달로 휴경지 소멸 / 농사

 

 

직설, 금양잡록 등 우리 실정에 맞는 농서 간행

 

9.사서의 편찬

건국 초기 ; 성리학적 사관(조선 왕조 개창의 명분 확립 및 성리학적

 

 

통치 규범 정착 목적 -정도전의 고려국사, 권근의 동국사략) / 15 세

 

 

기 중엽 ; 자주적 사관(자주적 입장에서 고려사 재정리 -고려사, 고려

 

 

사 절요,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통사 -동국통감) / 16세기 ; 존화

 

 

주의적 사관(사림의 소중화 의식 반영, 기자 조선 주목, 유교 문화와

 

 

대립되는 고유 문화 이단시 -박상의 동국사략, 이이의 기자실기)

 

10.성리학의 발달

선초 성리학의 두 흐름 ; 관학파(혁명파 사대부 계통, 중앙 집권 체제,

 

 

비성리학 포용, 15 세기 문화 창조의 주역), 사림파(온건파 사대부 계

 

 

통, 향촌 자치, 비성리학 배척, 성종 때 중앙 정계 진출, 훈구파와 정치

 

 

적 갈등, 16 세기 이후 사상계 주도) / 16 세기 사림에 의한 이기론 발

 

 

발 ; 주리론(원리적 문제 중요시, 선구자 이언적, 집대성 이황, 학통

 

 

계승 김성일·유성룡, 영남 학파 형성,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 중시, 신분 질서를 유지하는 도덕 규범 확립에 크게 기여, 19 세

 

 

기 위정 척사 운동과 항일 의병 운동으로 연결), 주기론(경험적 세계

 

 

중시, 선구자 서경덕, 집대성 이이, 학통 계승 조헌·김장생, 기호 학파

 

 

성형, 18 세기 실학과 19 세기 개화 사상으로 연결) / 이황(주자의 이

 

 

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 확립, 일본 성리학 발전에 큰 영

 

 

향, 이이(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 확립,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주장, 현실 문

 

 

제 개혁 주장)

 

11.예술

건축 ; 15 세기(궁궐·관아·성곽·성문·학교 건축 중심, 건물 규모 법적

 

 

규제로 신분 질서 유지 및 사치 억제, 규모는 작고 검소하나 위엄 갖

 

 

춤, 주위 환경과의 조화, 서울 숭례문·개성 남대문·해인사 장경판고),

 

 

16 세기(서원 건축 중심, 경주 옥산 서원·안동 도산 서원, 주택·사원·

 

 

정자 양식의 배합) / 도자기 공예 ; 15 세기(회청색의 분청 사기), 16

 

 

세기(백자, 깨끗하고 담백하여 사대부의 취향에 부합, 조선 후기 청화

 

 

백자로 발달) / 그림 ; 15 세기(화원 출신 화가 안견 -몽유도원도, 문

 

 

인 화가 강희안 -고사관수도, 15 세기 그림들은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영향), 16 세기(사군자 유행 -어몽룡의 월배도, 여류 화가 신

 

 

사임당 -수박도, 노비 출신 화가 이상좌 -송하보월도, 16 세기 그림들

 

 

은 자연 속에서 서정적 아름다움을 찾으려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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