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교과서 요점 정리 (下권)  ▒ ▒ ▒ ▒ ▒ ▒

제Ⅰ단원    근대 사회의 태동

제 4 장   문화의 새 기운

      3.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1) 서민 문화의 대두

     ① 뜻 : 일반 서민들이 창작하고 향유하는 문학과 예술

     ② 배경 : 농민들의 경제력 향상, 서당 교육 보급에 따른 의식 확대, 사회적
                   지위 상승

(2)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① 한글 소설

         * 홍길동전(허균) ; 최초의 한글 소설 / 서얼 차별의 철폐와 탐관 오리에
                                     대한 응징 주장

         * 춘향전 ; 최대의 걸작품 / 상민이나 천민도 양반과 동등한 인격의 소유
                         자임을 주장

     ② 사설 시조 ;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서민들의 소박한 감정을 사실적으로
                          묘사

     ③ 판소리

         *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배비장타령 등

         * 신재효(19 세기 후반) ; 판소리 사설의 창작과 정리에 공헌

     ④ 중인, 상민들의 시사(詩社 - 시인 동우회) 조직

     ⑤ 정수동, 김삿갓 등 풍자 시인 ; 민중 사회와 어우러져 활동

(3) 예술의 새 경향

     ① 진경 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직접 보고 사실적으로 그리는 화풍

         * 정선 ; 진경 산수화 개척 /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② 풍속화 :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으로 나타난 새로운 현상들을
                      긍정적으로 그림

         * 김홍도 ; 서민들의 생활상을 소박하고 익살맞게 묘사 / 밭갈이, 추수,
                         기와 이기, 대장간, 씨름, 서당/ 간결하고 소탈

         * 신윤복 ; 도회지 양반들의 풍류 생활과 부녀자들의 풍속, 남녀 사이의
                         애정 묘사 / 봄나들이, 단오, 뱃놀이 / 섬세하고 세련

         * 김득신 ; 야공도

     ③ 서양화법(원근법 등)의 영향 : 강세황(※영통골 입구도), 김수철 등

     ④ 민화 : 민중의 기복적 염원과 미의식 표현(한국적인 정서) / 주로 해, 달,
                   나무, 꽃, 동물, 물고기 등이 그림의 소재

     ⑤ 도자기 : 청화 백자(흰 바탕에 푸른 색깔의 그림 - 한국적인 정취) 발달

     ⑥ 건축

         * 17 세기 ;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 18 세기 ; 평양 대동문, 불국사 대웅전, 수원성(전통적 성곽 양식에
                          서양식 건축 기술 도입)

         * 19 세기 ; 경복궁의 근정전과 경회루

 

  이전  

  다음